본문 바로가기

미래직업

도시 재생 전문가 낡은 도시를 새롭게 만든다.

반응형

'도시 재생' 은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영국에서 유래되었다. 전쟁 후 도시가 황폐해졌고, 중공업 도시였던 '쉐필드'를 새로운 도시로 변화시켰다. 우리나라의 도시 재생의 대표적인 사례는 '전주 한옥마을' 있다. '도시 재생'은 도시의 가치와 장점은 두고 안 좋은 점은 보완하는 사업으로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낡은 도시를 새롭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도시 재생 전문가에 대해 구체적인 업무, 활동 영역, 적성 흥미, 교육과정, 미래 수요 등을 알아보겠다.

도시 재생 전문가 업무

도시 재생 전문가는 도시에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한다. 쇠퇴하거나 낙후된 도시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도시 재생 계획을 세우고 실행한다. 시설물, 복지시설, 문화시설 등을 설치하는 계획을 세운다. 도시를 새롭게 하기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정리하며 관련 교육도 한다. 도시에서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할 때 컨설팅한다. 도시 재생 사업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일도 한다. 도시 재생 사업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 건설업자, 주민 사이의 갈등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도시 재생 전문가 활동 영역

생활공동체지원센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생활공동체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의 기관에서 일할 수 있다.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뿐만 아니라 건설업체에서 일할 수 있다. 도시 재생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은 측량기사, 지리정보 전문가, 건축가, 건축공학 기술자, 도시 디자이너, 도시 계획가, 도시 디자이너 가 있다. 정부 연구소, 민간 연구소,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에서 일할 수 있다. 마을 활동가로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을 할 수 있다.

도시 재생 전문가 적성 흥미

도시를 새로운 모습으로 바꾸려면 도시 공간을 잘 이해해야 한다. 도시 안에 있는 건물과 도로, 공원, 편의 시설 등을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 도시의 특징을 파악하고 지리적 위치도 고려해서 새로운 도시를 계획하고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도시 재생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지형과 건축물, 도시 시설과 관련된 자료들을 이해하는데 흥미가 있어야 한다.

도시 재생 전문가 교육 과정

도시공학과, 도시행정학과, 도시계획학과,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토목공학과 등에 진학해서 공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도시계획과 건축공학에 대해 알아야 하므로 도시 관련 전공이나 건축 관련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주요 대학교의 산학협력단에서는 도시 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교의 평생학습 교육원에는 도시 재생 전문가 양성과정이 있다. 지방정부에서 만든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도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관련된 국가 자격은 도시계획 기사, 도시계획 기술사, 건축기사, 건축사 가 있고, 민간 자격으로는 농어촌개발 컨설턴트 등이 있다.

미래의 도시 재생 전문가 수요

지방정부에서는 낡은 도시 지역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한다. 특히 도시 재생 활성화 및 지원 특별법이 시행되고 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정책을 시행한다. 여러 도시에서는 전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 규모가 확대될 전망이다. 도시 재생 사업은 사람들의 삶의 수준을 높이는 일이며 지방정부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도시를 살리는 역할을 하는 도시 재생 전문가의 미래는 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