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직업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사람 운전 없이 이동 가능하게 한다.

반응형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운전자 조종 없이 이동 가능하게 해 준다.

사회 전반에 많은 기술들이 도입되면서 자동화 기술도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음식점에서는 카톡 주문을 받거나 무인기계로 주문을 받고, 배달 로봇 도 있고, 무인가게도 있다. 많은 분야가 자동화되고 있으며, 자동차도 자율주행차가 늘어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업무 내용, 흥미와 적성, 준비 방법, 활동 분야와 미래 수요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업무 내용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무인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때 필요한 여러 기술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한다.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전문 기술들이 필요한데 주변 상황 파악 기술, 자동 움직임 조절 기술 등이 있어야 한다.

2.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적합한 흥미와 적성

자동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차량이 움직일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무인 자동차의 자율주행 능력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 데이터 등 여러 가지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시켜야 하므로 도전 정신이 있어야 한다.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이더,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카메라 데이터 등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도로정보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한다.

3.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준비 방법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전기공학 등을 전공하여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좋다. 'K-ICT 디바이스 랩'에서는 사물 인터넷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 차량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과정이 운영된다. 관련된 자격증은 자동차, 기계 제작, 전자, 정보 기술 분야의 국가 기술 자격증 있다. 기계, 전자, 전기, 기계,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만 갖춘다면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넓다.

4.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활동 분야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차량 스스로가 도로 상황을 파악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한다. 도로표지판을 읽어내는 영상 카메라와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등이 들어가는 무인자동차를 개발하고 검사하고 수리하는  업무를 한다. 무인 자동차 개발업체에서 일할 수 있고, 기업에서 핵심 부품 개발,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기 시스템 개발, 기구 설계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다. 교통이나 정보통신 관련 기관, 연구기관에서도 일할 수 있다. 전문성을 쌓은 후 창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를 해도 되고,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를 교육하는 일을 할 수도 있다.

5.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미래 수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방향 표시기, 비디오카메라, 방향 표시기 등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무인 자동차는 교통사고 예방, 운전자의 시간 확보, 효율적인 차량 관리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미국, 일본, 독일, 영국 등 자동차 강국에서는 자율 주행차 개발과 상업적인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고 있고, 우리나라도 자율주행 분야는 발전하고 있다.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