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직업

항공우주공학자는 항공기 등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반응형

항공우주공학자는 하늘을 무대로 항공기, 인공위성 등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 중 사업가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엑스'는 2002년에 설립된 우주 탐사기업이다. '화성 식민지화, 인류의 우주 진출'을 목표로 운영되는 회사이며, 일반인들도 우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해 준 회사 중 하나이다. 인류의 우주 진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 항공우주공학이며 이 기술을 발전시키는 사람이 항공우주공학자이다. 오늘 이 시간에는 항공우주공학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필요한 공부는 무엇인지, 활동할 수 있는 분야와 미래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1. 항공우주공학자는 어떤 일을 하는가

항공우주공학은 항공 공학과 우주 공학으로 나누어진다. 항공 공학은 전투기, 헬리콥터, 여객기, 비행기 등 대기권 내의 비행체를 연구하는 분야이고, 우주 공학은 대기권 밖의 인공위성과 우주 발사체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분야이다. 항공우주공학자는 항공우주공학 분야에서 개발하고 연구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여러 형태의 비행물체를 설계하고 연구하며 개발하는 일을 한다.

2. 항공우주공학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공부

항공우주학은 항공기의 개발, 제작, 운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학문으로 기상학과 항공의학까지 여러 영역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항공우주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석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박사 공부를 하는 경우도 많다. 대학에서의 관련 전공은 항공우주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재료공학, 화학공학 등이 있고, 여러 분야의 과학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외국에서 더 발전된 기술을 공부하기 위해서 해외 유학을 가는 경우들도 있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학습을 위해서는 영어 능력이 필요하다.

3. 항공우주공학자가 활동할 수 있는 분야

항공우주공학자는 기본적으로 항공 분야의 산업체나 연구소, 항공 산업체, 자동차, 전자 산업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보통 박사 과정까지 마친 후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KAI),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한국기계연구원 등에서 연구개발 직무로 일할 수 있다. 항공기 제작 회사, 헬리콥터 개발 업체, 전자 부품 업체 등의 일반 기업에 취업을 하기도 하고 관련 대학의 연구직으로 일할 수도 있다.

4. 항공우주공학자의 위치 및 미래 전망

항공우주산업은 국내 산업을 주도할 대표적인 분야이며, 국내외 시장 규모도 매년 확대되는 추세이다. 정부의 투자가 계속되고 있으며, 도심 항공 교통 같은 일상생활과 관련 있는 항공 우주 공학 기술이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우주탐사와 관련된 기술들도 개발 중이다. 발전 가능성이 높고 투자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므로 항공우주공학자의 미래도 밝다고 할 수 있다.